교감 일기(2018~)

2021년 5월 12일

멋지다! 김샘! 2021. 5. 12. 17:00

개인 방송, sns를 의심해야 한다.

의심은 비판적 사고 능력이다.

비판적 사고 능력은 독서교육으로 배양된다.

비판적 독서교육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으로 확장한다.

스마트폰 과의존과 독서교육의 부실이 학생들의 문해력을 심각하게 저해한다.

소외계층의 학생들, 특히 초등학교 소외계층 학생들의 스마트 과의존과 독서교육의 부실은 성장할수록 학력 격차가 심화하는 원인이다.

 

대중 매체의 인기영합주의 가짜 전문가, 개인 방송과 sns의 정보를 무조건 진실이라 수용하는 학부모에 의한 폐해가 심하다.

인기영합주의 가짜 전문가는 특수한 상황을 극단의 감성으로 버무려 일반화의 오류를 범한다.

학부모가 인기영합주의 가짜 전문가에게 동화된 일반화의 오류로 담임을 조정하려 든다.

잘난 체하기 위해 자신의 지성으로 포장하여 이렇게 해야만 한다고 대책 없이 우긴다.

심지어 인기영합주의 가짜 전문가와 동일시하여 본인의 조치 결과를 적용한 후 몇 시까지 보고하라는 행패도 부린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가정에 머무는 학부모가 늘면서 이러한 폐해가 증가했다.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르기 위한 독서교육과 쓰기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학부모 교육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사례 중심으로 해야 한다.

강사 섭외 시에는 비판적인 사고로 인기영합주의 가짜 전문가들을 배제해야 한다.

 

스마트폰에 갇히지 않은 인간이 인간을 위한 인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