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리더십

방해, 방관, 배려

멋지다! 김샘! 2014. 5. 23. 14:48

 어느 날 후배가 몸시 격앙된 목소리로 퇴근 길에 술 한잔하자고 해서 약속장소로 갔습니다. 자리에 앉자마자 이야기를 뱉어내기 시작했습니다. 논리도 없고 체계도 없는 이야기였지만 대충 짐작을 해보니 후배가 추진하는 업무에 관리자가 수정해서 추진하라고 지시를 내렸는데, 그 내용이 학교의 실정과 시대에 뒤떨어져서 부끄럽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관리자에게 좀 더 자세히 설명하고 원래 계획대로 했으면 좋겠다고 했더니, 단호하게 본인이 수정한 계획대로 실시할 것을 요구하더라는 것입니다. 그 뒤 몇번 대화를 시도했지만 이해보다는 고집으로 일관하여 결국 수정한 계획대로 실시했는데,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온갖 원망은 후배가 들었다는 것입니다.

 

 초임에 가까운 선생님이 업무추진에 서툴러 관리자에게 도움을 요쳥했더니 '알아서 하라!'는 말만 되풀이하여 주변의 동료와 선배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겨우 마쳤더니, '수고했다.'는 말보다 업무의 본질을 외면하고 형식적이고 외형적인 아쉬운 부분을 지적하더라는 것입니다.

 

 학교대항 체육대회 준비를 위하여 다른 학교와 평가전을 해야되는데 교통수단이 마땅하지 않아서 고민을 하다가, 아이들과 필요한 장비를 나눠 들고 학교에서 제법 떨어진 시내버스 타는 곳까지 걸어가서 시내버스를 타고 이동하기로 결정한 후, 관리자에게 출장요구를 했더니, 버스임대는 비싸고 당장 계약하기도 힘드니 택시로 이동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하더라는 것입니다.

 

 방해하는 관리자형이 있습니다. 이 분들은 나름대로 학교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 노력하는 유형입니다. 그러나 선생님 시절에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추지 못했거나 시대의 변화에 맞는 유연한 사고와 전문성을 갖추지 못하여 그릇된 선택과 결정으로 학교의 성장과 발전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면 선생님들의 다양한 의견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여 선생님들에게 받아쓰기만 하도록 강요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은 활발한 토의와 토론으로 창의적인 결정을 하지 못하고, 관리자의 지시와 요구에 따르게 됩니다. 결국 학교는 성장보다는 후퇴의 길을 걷고, 선생님들은 배려하는 관리자가 있는 학교로 떠나게 되며, 그 피해는 학생들의 몫으로 남습니다.

 방관하는 관리자 역시 업무능력과 리더십이 부족하지만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하여 방관하는 스타일로 너무 방관만 하면 능력없다는 소리를 들을까봐 내용에 대한 조언과 지원보다는 형식적인 부분을 지적하여 자신의 체면을 세우려고 합니다. 교무회의나 협의회시간에도 지나치게 형식에 치우친 이야기를 많이하여 토의와 토론의 장이 되어야 할 시간을 지루하게 만듭니다.

 선생님들도 창의적인 다양한 교육활동을 기획하기보다 보여주기 위한 형식적인 교육활동에 치중함으로써 피해 역시 학생들의 몫으로 남습니다.

 배려하는 관리자는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관리자입니다.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명나는 교육활동을 구현합니다.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알기때문에 무조건적인 간섭과 통제가 아니라, 선생님의 능력을 인정하고 행정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시킵니다. 때로는 인기위주의 리더십이 아닌 과감한 리더십을 발휘하여 성장과 발전의 방향을 제시해 주기도 합니다.

 

 관리자를 꿈꾸는 선생님이라면 누구나 배려하는 관리자가 되기를 원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며, 더 불행한 것은 방해하고 방관하는 관리자가 스스로는 배려하는 관리자라로 착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제도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러나 학교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관리자가 되기위해서는 제도적인 조건으로는 부족합니다. 제도적인 조건은 자격증을 획득하기 조건일뿐입니다.

 학교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배려하는 관리자를 꿈꾼다면 다양한 학교업무를 심도있게 고민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조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십시오!
 다양한 연수와 연구활동으로 학생지도에 전문성을 갖추십시오!
 상생의 리더십과 상호존중의 인간관계 형성을 위하여 노력하십시오!
 학교 구성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소통하고 공감하십시오!
 사회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참여와 수용을 실천하십시오!

 개인적인 명예보다 학교의 성장과 발전을 먼저 생각하십시오!

 

 배려하는 관리자가 많은 학교를 상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