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좋은 화려한 수업보다 학생들의 머릿속이 화려하게 연결되는 수업을 좋아한다.
수업의 결과가 학생의 머릿속에 축척 되지 않은 수업은 놀이일 뿐이다.
즐겁게 노는 태도로 배움이 일어났다고 착각하지 마라.
즐거운 놀이와 재미있는 배움은 다르다.
놀이가 목적이라면 그냥 함께 놀고, 배움이 목적이라면 재미있게 가르쳐라.
놀면서 배우는 학생 별로 없고, 놀리면서 가르치는 신묘한 재주를 가진 교사 별로 없다.
그런 학생, 교사가 대부분이면 학력이 무슨 걱정거리가 되겠나.
화려한 모순된 주장으로 현혹하며 억지 부리지 말고, 인정할 건 인정하여 단순하게 접근하여 학력 격차 줄이자.
교사와 학생이 똑바로 눈 마주치며 가르치는 방법이 최고다.
다른 주장은 보기 좋은 떡일 뿐이다. 맛없는.
사진 찍으면 잘 나오는 수업을 연구하고 있지 않은지 의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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