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이 쌓일수록 선생님에게 요구하는 조건들이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법적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아이들의 행복, 선생님의 성장, 학교의 발전을 위한 조건들입니다. 그리고 학교의 의사결정이 민주화 되고 다양한 분들이 함께 근무하게 되면서 학교문화도 바뀌고 있습니다. 원만하고 성숙한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서 더 필요한 조건이기도 합니다. 또한 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기도 합니다.
수업은 선생님의 의무이자 권리입니다. 다른 선생님들과 비교할 때 자신만이 수업을 열심히 한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자신이 수업을 정말 잘한다면 동료 선생님보다 수업장학과 공개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 노하우도 공유해야 합니다.
교원평가나 근무평점을 산정할 때에 업무의 경중을 반영시키는 것에 본인만 수업을 잘하고, 다른 선생님은 업무만 잘하고 수업을 못하는 것처럼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런 논리가 정당화되려면 수업관련 업무를 맡고, 다른 선생님보다 수업전문가의 역량을 더 잘, 더 많이 발휘해야 됩니다.
선생님은 수업말고도 아이들의 알찬 교육활동을 위해 해야 할 업무들이 있습니다. 이런 업무 열심히 잘하는 것도 선생님의 역량입니다. 아이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업무와 수업 모두에 열정을 가진 선생님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런 선생님을 인정해 주는 선생님이 되면 좋겠습니다.
사회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처해야 합니다.
학교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각, 선생님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생각이 빠르게 바뀌고 있고, 요구하는 것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바람직한 변화와 정당한 요구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반영하고, 부당한 요구와 교사의 권위에 대한 의도적인 도전, 학습권 침해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선생님이 되면 좋겠습니다.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같지만 가르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학교의 성장과 발전이 이루어집니다. 당신은 당신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동료의 지원과 도움으로 원만하게 학교생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동료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이 지혜로운 학교생활을 위해 필요합니다.
솔직해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거짓없이 표현해야 합니다. 자신의 생각을 숨긴 체 동료를 이용하는 것은 불신을 조장하여 학교조직을 무너뜨립니다.
자신의 욕심을 위해 '교육'이라는 단어를 남용하면 안됩니다. 꼭 필요한 욕심이라면 솔직하게 표현하고 설득하여 동료의 동정을 얻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입니다.
허물을 숨기기 위해 '융통성'과 '창의성'을 남용하면 안됩니다. 인간으로서, 공무원으로서, 선생님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과 원칙이 있습니다. 이 기본과 원칙을 무너뜨리는 것을 '융통성'과 '창의성'으로 합리화한다면 도덕성과 품위의 추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기본과 원칙을 무시한 사소한 것들이 결정적인 걸림돌이 될 수도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위, 아래보다 좌, 우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의사결정에 있어 관리자의 의견에 무조건 동의하고, 선후배를 강조하고, 지나치게 경력과 나이를 중요시 하는 것보다, 현명한 동료의 의견, 경험에 의해 얻은 관리자와 고경력 선생님의 지혜로운 의견, 참신하고 창의적인 의견에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좌, 우의 균형잡힌 태도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을 지도하여 성취감을 맛보면 좋겠습니다.
특별한 분야에 관심과 능력이 있는 학생들을 지도하여 각종 경시대회에 출전해 보십시오. 그리고 꼭 입상해 보십시오.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련과 좌절이 있을 것입니다. 실패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입상을 하고 나면 그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시련과 좌절, 실패를 통해서 전문성이 길러졌음을 느낄 것입니다. 인적 네트워크도 구성되었을 것입니다. 이 전문성과 인적 네트워크가 당신을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킬 것입니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입상만을 위한 욕심보다, 아이들의 능력 향상을 위한 방향이어야 합니다.
당당함이 필요합니다.
무조건적인 아부와 복종이 미덕이고, 자신의 생각을 상황에 맞게 주장하는 것을 건방지다고 생각하는 것은 처세술입니다. 본인의 처세술을 강요하면 안됩니다.
성숙된 학교 문화를 위해서 상황에 맞게 당당하게 생각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 동료를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선생님으로서 책임지는 당당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본의 아닌 잘못에 대해서는 아이들과 학부모에게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책임지는 당당함이 필요합니다. 아이들과 학부모는 잘못을 변명으로 정당화하고 선생님의 지위로 책임을 회피하는 것에 분노합니다.
이러한 당당함이 쌓이면 관리자가 되어도 선생님과 학부모의 충돌을 잘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연대가 필요합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사건들은 이제 학교의 힘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듭니다. 지역 사회의 문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의 걱정거리에 동조하고 도움을 주어서,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도록 해야 합니다.
동호회 활동을 통해 인적 네트워크를 확장해야 합니다. 선생님이 해결 못하는 일, 학교가 해결 못하는 일 의외로 쉽게 해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회와 학교의 충돌에 중재자 역할을 잘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당신과 시간과 장소를 공유하는 사람들 속에 있습니다.
복잡하고 다양할수록 기본적인 도리가 중요합니다.
측측성 악담으로 동료를 모함하면 안됩니다.
동료를 무시하면 동료도 당신을 무시합니다. 다만, 당신이 어리석어서 느끼지 못할 뿐입니다.
당신의 부족함을 동료가 채우고 있습니다. 항상 동료를 배려하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친할수록 품위있고 격조있는 말을 사용해야 합니다. 당신의 말에 반응이 없다면 어떤 말을 했는지 살펴 보십시오.
함께 식사하는 것을 반기지 않고, 동료가 빨리 식사를 한다면, 당신의 식사예절을 점검해 보십시오.
자신에겐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동료에겐 상처가 되는 언행을 삼가하십시오.-저는 식사할 때 마주 앉은 사람이 제 발을 건드리는 것을 몹시 불쾌해 합니다.-
누구나 생각하고 느끼지만 잘 안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실천한다면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나에게 더 필요한 것을 다른 사람-아이들, 동료 선생님, 관리자, 아내, 남편-에게만 요구하고 있지 않았습니까? 지금 시작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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