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을 바꾸기 위해 주장을 하는지.
주장의 이론을 알고 있는 나를 뽐내기 위해서 주장을 하는지.
주장만큼 현실의 주변을 바꾸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
주장만큼 현실의 주변을 바꿀 수 없다면 주장이 잘못되었는지.
아니면 주장하는 만큼 실천 용기가 없는지.
한꺼번에 바꿀 수 없어 때를 엿보고 있는지.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해 때를 기다린다고 변명하고 있지 않은지.
그, 때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하는지.
나의 주장에 반론을 제기하면 어떤 기분인지.
천박한 반론에 품위 있게 반론할 수 있는지.
외면받는 아이를 만들지 않는 교육을 주장하기 위해 아이를 외면하고 있지 않은지.
토론하고 토의하자 하면서 정작 회피하지 않은지.
예전의 주장과 지금의 주장에 일관성이 있는지.
일관성이 유지되지 않으면 그 이유를 아는지.
그 이유가 성장의 결과인지 변덕의 결과인지을 가늠할 수 있는지.
그 이유에 따라 새로운 성장을 시작하는지.
나의 주장과 실천의 합치율이 얼마나 되는지.
주객전도를 막기 위해 나에게 묻는다.
#교감일기
#나쁜교사불온한생각으로성장하다 / 김상백 저
#내수업을간섭하지마라 / 김상백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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