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은 뒷전이고 아이들에게는 인기관리만 하지만 학부모에게는 페스탈로치처럼 행동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든든한 경제적인 배경으로 학교와 동료를 우습게 생각하며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열심히 수업준비하는 동료와 후배에게 격려보다는 힘빠지는 말로 사기를 떨어뜨리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생활지도를 전혀 하지 않아서 다른 반에 피해를 주면서도 아이들을 사랑으로 가르쳐야 한다며 생활지도하는 선생님을 폄하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열정적인 수업은 외면하고 학습결과를 아이들에게 전과시키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동료가 아무리 바쁜 일이 있어도 도와주지 않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상처받는 말을 예사로 하지만 사과할 줄 모르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자기에게는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을 절대 양보하지 않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노력은 하지 않고 동료나 후배의 성과를 가로채기만 잘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능력있는 동료를 칭찬보다는 시기하고 모함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동료의 단점을 들추어서 자신의 뛰어남을 앞세우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일에만 전력투구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이 진리여서 모든 것을 자기중심적으로 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간과하고 욕심으로 업무를 맡아 학교를 힘들게 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모든 상황을 자신의 욕심채우기에 맞춰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관리자 앞에서는 관리자를 가장 지지하지만 돌아서면 가장 비난자로 변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관리자에게 진실이 아닌 자기만의 사실로 이간질시키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과를 과장하고 확대하여 각종 인센티브를 요구하다가 뜻대로 안되면 동료를 비롯한 관리자의 품성과 능력을 비난하는 선생님이 있습니다.
행복한 학교를 가로막는 선생님들의 이야기입니다. 물론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학교 구성원 중에 한분이라도 이런 분이 있으면 전체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똥이 무서워서 피하나 더러워서 피하지'라는 마음으로 학교의 행복을 방해하는 선생님들과 거리만 둘 뿐 특별한 행동을 취하지 않기때문입니다. 괜히 대응했다가 '나만 손해본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는 동안에 학교의 분위기는 엉망이 되고 그 선생님들은 자신의 욕심을 차곡차곡 잘 채워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혼자 착한 척하면 손해 본다.'는 마음을 가지는 선생님이 하나 둘씩 생깁니다. 학교는 점점 친절과 희생이 사라진 불신의 학교로 변합니다.
차단해야 합니다. 생명체만 유전이 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도 유전이 됩니다. 선생님들이 초등학교에 다닐때와 지금의 학교를 비교해 보십시오. 죽지않고 끈질기게 살아 남은 인습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욕심을 앞세우고 학교의 행복을 방해하는 선생님들이 유전시킨 결과입니다.
유전을 차단해야 합니다. 확산을 막아야 합니다. 방법은 행복한 학교를 방해하는 선생님들과 똑같이 하는 것입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동료가 나에게 거짓말로 이간질하면 똑같이 거짓말로 이간질 합니다.
자기 욕심만 채우는 동료가 있으면 욕심 채우는 일을 도와주지 않고 똑같이 욕심을 냅니다.
학부모에게 페스탈로치인척 하는 선생님이 있다면 같이 페스탈로치인척 합니다. 오히려 더 많은 것을 자랑합니다.
앞에 없는 동료나 관리자 비난하면 '선생님이 없을 때 똑같이 비난할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주의해야 될 점이 있습니다. 학교의 행복을 방해하는 선생님에게만 그 선생님이 하는 대로 되받아치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선생님들의 의도하지 않은 단순한 실수는 이해하고 너그럽게 넘겨야 합니다.
그리고 되받아치기는 학교 전체의 행복을 위해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앙갚음으로 사용한다면 오히려 더 동료와 학교를 힘들게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방법은 학교의 행복을 방해하는 꾼들을 되받아치기보다 학교의 행복을 위해 동료에게 친절을 베풀고 희생하는 선한 선생님들과 똑같이 하십시오. 그렇게 하면 학교의 행복을 추구하는 선한 유전자가 확산되고 유전되어 지금보다 더 행복한 학교를 후배들에게 물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의 행복을 위해 좋은 유전자만 남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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