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리더십/신규교사 멘토링

믿으십시오. 하지만 검증도 하십시오.

멋지다! 김샘! 2015. 2. 12. 10:44

 오랫동안 어떤 교과교육연구회의 회원과 임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연구회에 가입하게 된 동기는 대학때 관련 활동을 했기 때문에, 좀 더 연구하여 아이들을 가르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잘 아는 선배선생님과, 흔히 말하는그 지역에서 능력이 있다는 선생님들이 이미 회원이나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분들과 함께 하는 연구회활동을 상상하니 어깨에 힘이 제법 들어 갔습니다. 경력도 얼마 안되었기때문에 이것 저것 가리지 않고 많은 일들을 했습니다. 칭찬을 하는 분도 계셨고, 시기와 질투를 하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아주 젊은 나이에 연구회의 실질적인 중요한 일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도교육청에 소속된 연구회가 아니라 교육부가 인정한 연구회여서 연구대회도 전국단위였고, 직무연수도 꾸준히 추진하였기 때문에 각 시군에 지부를 둘 정도로 급성장하였습니다.

 물론 연구회를 위해 해야 될 일도 많아졌습니다. 연구대회와 연수회때문에 시간과 경제적인 지출이 많았지만, 자부심과 풍부한 인간관계가 수입이었기에 별 문제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회원들의 탈퇴와 임원들의 분열이 시작되었습니다. 제도 변화에 따른 연구회의 가치 하락과 한 임원의 독단과 부도덕에 대한 반감이 한계점을 넘었고, 이런 소문으로 인해 신입회원의 수가 급감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극복할 수 있는 방안도 있었지만, 한 임원의 권한 내려놓기의 거부와 폐쇄적이고 상명하달식의 임원회의 고집을 버리지 못했기에, 지금은 전성기의 향수에 목말라하는 회원들로 구성된 이름뿐인 조그마한 연구회로 남아 있습니다.

 

 학교도 유사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한 시기에 열정적인 관리자와 학교 구성원들이 의기투합하여 아이들과 학교 구성원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었습니다. 그냥 분위기가 좋아서 생활하기 편안한 학교가 아니라, 아이들을 위하여 젼문성과 열정을 쏟는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새로 부임한 선생님들은 초기에 적응이 힘들어 학교생활이 너무 힘들다고 불평을 하지만 이내 평온함을 되찾습니다. 그리고 관리자도 처음에는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이런저런 교육활동을 펼치지만, 이내 자신의 꿈과 학교 구성원들의 꿈이 같음을 알고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하며 학교와 학교 구성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적극적으로 돕습니다.

 그러나 어느날 새로운 관리자 부임하여 기존의 틀을 모두 깨 버립니다. 자신의 뜻을 펼치기 위하여 학교 구성원들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여 당근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당근에 현혹된 구성원과 그렇지 못한 구성원으로 편을 가르고 갈등을 부추켜 공든탑을 무너뜨리고, 다수의 학교 구성원들을 떠나게 만들며, 근무하고 싶지 않은 1순위에 그 이름을 올립니다.

 

 리더들의 잘못이 가장 크지만 구성원들의 잘못이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자격이 부족한데도 회장과 결탁하여 연구점수와 연수점수를 받기 위해 연구회의 틀을 깨뜨리고, 관리자의 당근에 넘어가 학교의 틀을 깨뜨린 것은 일부 구성원들입니다. 회장과 관리자가 의도적으로 접근하여 당근을 제시하는데 넘어가지 않을 사람이 누가 있냐고 항변을 할 수 있지만, 잘못된 판단과 선택, 태도에 대한 책임은 면하기 어렵습니다.

 먼저 믿어십시오. 그리고 검증도 하십시오.

 리더들을 신뢰하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그러나 의심이 생긴다면 검증도 하라는 것입니다.

 리더의 제의가 들어오면 통찰의 시선으로 살펴야 합니다. 목적이 무엇인지?, 방법이 옳은지?,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것인지?, 왜 나에게 이런 제의를 하는 것인지?, 나의 능력보다 나에게 딸린 부수적인 것이 필요한 것인지?, 동료들에게 미칠 영향은 무엇인지? 등을 따져 보아야 합니다.

 그래서 순수하지 못하다면 품위를 유지하며 당당하게 거절해야 합니다. 관리자와 다른 인생관과 가치관을 가진 것은 잘못이 아닙니다. 자신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정중하게 전달하여 자존감과 자긍심과 더불어 삶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 주십시오.

 걱정하지 마십시오.

 리더가 보복(?)할 수 있는 것 의외로 없습니다.

 인사위원회를 거쳐 인사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정당한 사유없이 감정적인 인사에 피해를 입었다면 냉정하고 냉철하게 이의를 제기하십시오. 해결되지 않으면 상부기관에 민원도 제기하십시오. 나머지는 감정적인 해결을 시도한 리더가 책임을 지게 됩니다. 의연하게 행동하십시오. 단,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제 3자가 있다면 미리 의논하는 것도 좋은 해결방법이 될 수 있고. 민원을 제기하기 전에 리더에게 알려주면 대부분 원만하게 해결됩니다. 그리고 해결이 되고 나면 적당한 말로 감정적인 보상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번 이런 과정을 겪고 나면 쉽게 해코지(?) 못합니다. 그리고 유사한 문제로 시간과 감정을 낭비하는 일도 줄어들 것입니다.

 반대로 잘못된 선택과 판단, 태도는 엄청난 시간 허비와 경제적인 부담, 불편한 감정지출을 초래하여 학교생활의 멍에가 될 것입니다. 자신의 이미지는 타인에 의해 형성되고 바꾸려면 몇십배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애초에 좋은 이미지를 남기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인사시기입니다.

 좋은 학년 좋은 업무를 얻기 위해서 자존감과 자긍심을 버리고 구걸하지 마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예의라고 합니다. 하지만 불편한 감정만 지불하는 아부와 아첨일 뿐입니다. 그리고 아부와 아첨에 쉽게 넘어가는 리더 좀처럼 없습니다. 만약에 넘어온다면 틀림없이 당신에게 바라는 무언가가 있을 것입니다.

 

 믿으십시오. 하지만 검증도 하십시오. 모두에게 행복한 학교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