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리더십/질문법 & 리더십

왜 아나키즘적 학교를 갈망하는가?

멋지다! 김샘! 2017. 11. 29. 12:32

나는 아나키스트다.
나의 자유와 평등을 추구하는 아나키스트다.
나는 아나키스트 교사다.
나는 학교가 표현할 수 있는 자유와 결정의 평등을 보장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아나키스트다.
나는 방종이 아닌 자기 규제된 자유, 연대의 자유를 주장하는 아나키스트다.
나는 공동체의 질서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공공선만을 인정하고 권력의 집중은 부정하는 아나키스트다.
나는 아나키즘적 학교를 갈망한다.
교사의 자유 의지를 존중하고 지위에 의한 어떤 권력도 존재하지 않는 학교를 꿈꾼다.

내가 꿈꾸는 아나키즘적 학교는 혁신(행복) 학교와 구분된다.
혁신학교는 대의 민주주의를 표방하며 관용과 타협을 통한 억압적 다수결로 관리자에게 편중된 권력의 집중을 인정한다.
아나키즘적 학교는 관리자에게 선택과 결정이 집중된 구조가 아닌 연대와 통합의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 대표성을 가진다. 집중된 권력이 없어서 교사와 학생을 억압할 수 없다.
혁신학교는 선한 관리자(성군)의 출현을 갈망한다.
아나키즘적 학교는 권력이 집중된 관리자를 부정하며 다른 공동체-학교 포함-와 자유로운 연대를 위한 대표만을 인정한다.
혁신학교는 교사 주도의 학교 문화를 표방하지만 혁신학교를 주도하는 관권[官權]의 통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아나키즘적 학교는 자유와 평등 위에 학교 자치를 실현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며 관권의 부당한 통제를 거부한다. 관권의 부당한 통제를 벗어나지 못하면 진정한 다양성이 존재할 수 없다.

나는 아나키즘적 학교를 공교육의 학교에서 실현할 것이다.
자유학교라는 대안학교로 비주류로 남기를 거부할 것이다.
나는 아나키즘적 학교가 완성되지 않더라도 그 정신을 공유하고 이상으로 삼을 것이다.
나는 지금의 학교가 아나키즘적 학교로 변화될 수 있도록 옆 반 선생님과 꾸준히 연대할 것이다.
나는 아나키즘적 학교 실현을 위하여 선한 자유 의지에 의한 연대를 꾸준히 모색할 것이다.